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13일 서울 YES24 라이브홀에서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번 문화제는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흡연예방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금연 및 흡연예방 작품을 직접 창작해 다양한 내용을 발굴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기획됐다.

작품 공모는 지난 9월9일부터 10월6일까지 금연 및 흡연예방을 주제로 글쓰기(N행시), 영상물, 동아리 활동 등 세 부문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총 1961건이 접수돼 3개 부문 총 86건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글쓰기(N행시) 부문은 충남 송학초등학교 1학년 박다은 학생의 ‘금연( 금연은 연중무휴입니다)’이라는 2행시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우수상은 강원 임당초등학교 1학년 김연성 학생이 ‘금연(금연하고 싶으세요? 연락주세요. 1544-9030)’ 2행시, 충북 만승초등학교 1학년 장이안 학생의 ‘흡연예방( 흡족하게 피우셨나요, 담배! 연기처럼 사라지네요. 건강! 예상되는 흡연 속 미래 고통 방심말고 시작하세요. 금연)이 받았다.

영상물 부문은 전남 넙도초등학교 ‘넙도란도란팀(대표 6학년 유수현)’의 ‘담배 없는 세상을 꿈꾸며’와 대전 대신고 ‘니코틴 무첨가 참치팀(대표 1학년 최형준)’의 ‘오조오억개 금연 방법, 너를 위해 금연해’ 작품이 대상을 수상했다.

수상작은 전국 교육청과 학교에서 교육, 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최근 청소년 흡연율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청소년 시기에 흡연 진입을 차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문화제가 청소년들이 흡연예방 및 금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학생이 흡연예방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