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성형외과학회 김광석 이사장<좌에서 4번째> 등이 간담회에서 ‘PRS KOREA 2019’를 소개하고 있다

권역외상센터 전담‧지원전문과에 배제돼 있는 ‘성형외과’를 포함시켜 달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광석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장은 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도적 한계로 성형외과가 배제돼 있지만 외상환자의 진료 초기단계부터 성형외과가 참여하면 외상환자에게 최적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고, 장애발생을 최소화하여 삶의 질 향상과 의료비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 같은 주장을 펼쳤다.

그러면서 응급외상환자 진료 영역에서 의료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선 성형외과에 대한 정부와 국민의 인식변화, 나아가 법 개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동희 안면외상연구회 회장(단국대병원)은 “성형외과는 현재 응급실 환자의 6-7%를 치료하고 있다”고 밝히고 “권역외상센터는 피부가 찢어져 오는 환자가 중증이 아니라며 카운트도 하지 않는데 이러한 점들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PRS KOREA 2019’에선 두개악안면성형외과, 아시안 눈성형포럼, 아시안 지방성형‧지방줄기세포 포럼, 국제최소침습성형학회, 안면외상연구회 심포지엄과 합동으로 진행했다.

31개국에서 1500여 명(해외의사 270명)이 참석한 가운데 100개 세션에서 다양하고 심층적인 400여 편이 발표됐다. 이 가운데 외국연자는 130여 편의 세계적 연구경향과 결과들을 소개했다.

학술대회는 재건분야에서는 두개안면, 기초연구, 수부, 천공지, 림프부종, 안면외상, 화상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과 조인트세션 등으로 재건과 미용을 구분해 운영했다.

미용은 코, 항노화, 유방, 지방성형, 지방줄기세포, 레이저 중심으로 강연이 이뤄졌다. 성전환수술, 안면인식관련 세션도 관심을 끌었다.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유방분야 BIA-ALCL에 대해서도 토론이 진행됐다. 성형광고(앱), 안면윤곽, 보톡스 필러, 모발이식에 대한 연제와 편두통에 대한 수술적 치료도 연제가 마련됐다.

김광석 이사장은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우리나라 성형외과의 학술적 성과와 성형외과 영영의 국제적인 최신 동향에 대해 국내외 성형외과 의사들이 정보를 교환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인류의 보편적 이상인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일익을 담당하는데 이번 학술대회가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