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제 개발 동향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개발하기 어려운 타깃을 공략하는 항암신약 개발’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이 열린다.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NOV, 단장 박영환, 주관기관 국립암센터)은 신약 개발 전문가 단체인 FEBPS(회장 신헌우)와 공동으로 21일 오후 1시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NOV-FEBPS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개발하기 어려운 타깃(Undruggable Target)은 Kras, Myc, P53 등 암을 일으키는 주요 타깃 중 기존의 항암신약 개발 기술로 공략하여 치료하기 어려운 것이 대상이다.

이에 대한 항암제가 개발될 경우 그동안 치료가 어려웠던 주요 암들을 치료할 수 있게 된다. 최근에 KRAS의 경우는 암젠 등 다국적 기업들에서 새로운 접근 방법을 활용해 저해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암을 유발하는 단백질 타깃을 분해할 수 있는 기술(예 : PROTAC)과 융합해 기존 방법으로 공략하기 어려운 단백질 타깃들에 대한 치료제도 개발하고 있다.

연자는 C4 테라퓨틱스 사의 Andy Phillips 대표, 스페인 Vall D’Heron 암연구소 Laura Sousek 교수, 서울의대 권용태 교수, 한국과학기술원 심태보 센터장, 아주대 김용성 교수 등 국내외 혁신 신약 개발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박영환 단장은 “항암제 개발의 새로운 트렌드를 공유하고 전문가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마련해 관련 정부 기관, 제약, 바이오업계, 학계 관계자분들이 항암신약을 개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