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유시민)는 한국치매협회와 함께 치매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사업을 4월 4일부터 실시한다.

대부분의 치매는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가족들도 초기에는 치매가 생긴 것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사업은 초기 치매환자와 치매 위험군을 지역별 보건소와 거점병원을 중심으로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여 치매의 발생과 진행을 최대한 억제하려는 목표를 아래 이루어진다.

무료검진대상자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저소득층 노인(국민기초생활 수급권자 및 건강보험 가입자중 하위 20%)으로서, 사전에 해당 보건소에서 검진대상 자격여부를 확인한 후, 검진안내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1차 보건소 선별검진을 통해 걸러진 치매의심 노인은 치매거점병원 2차 정밀검진에서 제1단계로 치매신경인지검사와 노인 우울척도검사를 받고, 제2단계로 전문의로부터 임상평가와 진찰을 받게 되며, 치매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거점병원과 보건소의 추적관리(진료, 가정간호, 방문간호 등)와 노인요양시설, 공립치매병원 및 주·단기보호시설 등에의 입소 안내를 제공 받게된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시범적 성격으로 사업을 추진한 후, 그 타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거쳐 내년부터 검진대상 확대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