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은 ‘문대통령 건망증’ 발언으로 파행을 겪었다.

4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복지부 국감이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이 박능후 복지부장관에게 “건망증은 치매로 가는 하나의 증상”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건망증이 심각하니 치매를 잘 챙겨야 한다”고 언급하면서부터 파행이 시작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보건복지위원회 국회의원으로 질의를 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사실과 다른 인신공격성 발언은 삼가라, 인격모독에 대해 당장 사과하지 않으면 않으면 국감을 진행할 수 없다"고 반발하면서 갈등국면이 커졌다.

그러자 김승희 의원은 다시 “건망증은 치매 초기 증상에 포함되는 사안이라고 언급한 것이지, 대통령을 치매 환자라고 말한 적 없다”면서 “건망증 발언을 이유로 국감을 파행시키려는 의견을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세연 위원장은 “국감 전 복지위에서는 정쟁적인 부분에 대해 언급하지 말자고 합의를 했다”고 말하고 “다만 국회의원은 의정활동시 자유가 보장되기 때문에 의사진행발언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 등이 진행발언을 통해 소속당 의원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고 옹호하고 나섰다.

맹성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김승희 의원의 이야기는 국무조정실장이 정무위에서 보필을 잘못한 것이라고 이미 해명한 사안”이라면서 “팩트를 왜 왜곡하느냐”고 반박했다.

유재중 의원(자유한국당)은 “김승희 의원의 질문이 지나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국민이 할 일”이라며, “이 문제로 여당 의원들이 지적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재반박했다.

기동민 의원은 “정책적 지적은 불만이 없다”고 말하고 “대통령을 치매전조라는 식으로 말하는 것은 정책적 논쟁이 아니고, 이런 상황에서 국감 진행이 불가능하다”고 정회를 요청했다.

보건복지위원회의 복지부 감사는 11시 24분 중단된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