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병준 실장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노인 등에게 방문형 의료‧요양‧돌봄 등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대상과 지역에 맞는 서비스 제공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1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배병준 커뮤니티케어추진본부장 겸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선도사업을 추진 중인 전주시가 대상자 전수 조사를 마치고 서비스 제공에 본격 착수하면서 16일부터 1달간 통합돌봄상황실을 운영함에 따라 사업 추진현장을 점검하고 현장 종사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방문했다.

배 실장은 통합돌봄상황실이 설치된 전주시청, 통합돌봄창구가 설치된 평화1동주민센터, 케어안심주택을 운영할 평화영구임대아파트단지 등을 차례로 찾았다.

전주시는 지역 주도형 사업이라는 선도사업의 본래 취지를 살려 전주시만의 통합돌봄 욕구조사표를 마련하고 장기요양등급외자 등 총 826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8월30일부터 9월6일까지 8일간 전수조사를 실시해 2019년 지원 대상자 600명을 선정했다. 평화동영구임대아파트 일부를 케어안심주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주택토지공사(LH) 전북지역본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평화동 영구임대아파트 50호를 노인의 신체‧건강상태에 맞춰 수리(안전바 설치, 문턱 제거 등), 요양병원 등에서 퇴원하는 노인이 필요로 하는 경우 우선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곳 입주자에게는 평화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서비스 제공기관이 협업해 방문 건강관리, 돌봄 서비스, 1:1 전담관리 등 케어안심주택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평화영구임대아파트 내 50호를 시작으로 시범 운영을 통해 2020년부터 특화 프로그램의 유형을 정립하고 서비스 제공 세대를 확대해 장기적으로 아파트 1개 동, 285호를 케어안심주택으로 운영하게 된다.

배병준 실장은 “전주시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케어안심주택 운영 모형을 마련하고 조례를 제정하는 등 선도 사례를 만들어 왔다”면서, “보건복지부는 지역이 주도적으로 우수 모형을 창출․확산시켜 나갈 수 있도록 16개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하고 향후 지역사회 통합돌봄 본격 도입 시 전주시와 같은 우수 사례를 널리 확산하고 제도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