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의 ‘의료전달체계 개선 단기대책’에 대한 대학병원들의 불만이 상당한 가운데 가정의학과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1차의료 교육을 하고 있는 대학병원 가정의학과의 경우 정체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가정의학과의 경우 대부분 1차 의료 인력 양성 교육, 관련 클리닉으로 운영되고 있기에 경증질환자가 많다. 이에 따라 상급종합병원이 되기 위한 평가에 경증질환자 비율이 기본적으로 반영되기에 병원의 압박도 예상된다. 가정의학과 역할의 이해와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덕철 대한가정의학회 이사장(연세의대)은 “복지부의 정책 방향에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중증으로 묶일 경우 1차 의료 양성이라는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지, 수련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은 현안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 이사장은 1차 의료가 국민들께 신뢰받을 수 있도록 1차의료 의료인 양성을 포함해 ‘큰 그림’의 정책을 요구하고, 조만간 대책회의를 열어 보완되어야할 과제와 향후 방향성에 대한 가정의학회 차원의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학병원들도 기본적으로 상급종합병원 환자쏠림 해결이나 중증환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정책의 방향성에는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경증 환자에 대한 종별가산 제외 등 한계를 안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동네의원과 중소병원의 체계가 틀을 잡고, 의료전달체계가 정착되도록 해야 하는데 상급종합병원에게만 책임을 씌우고 있는 형국이라는 것이다,

A대학병원 교수는 “경증환자가 암 등 중증질환을 갖고 있을 수 있고, 경증질환자의 정도도 환자마다 다르다”며, “중장기 대책이 어떻게 정리될지는 몰라도 이 사안은 충분히 반영돼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