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결산 전체회의에서 박능후 장관은 백신 공급처 확보와 장기적 자급화 추진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답변했다.

보건복지부가 백신 공급처 확보와 장기적 자급화 추진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결산 전체회의에서 일본 무역제제 관련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이 같이 답변했다. 

이날 김순례 의원(자유한국당)은 “복지부가 일본 무역제재에 대해 의약품 자급화와 대체품목을 마련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공감한다”면서, “일본 백신에 대해선 일부 독점 사례가 있어 한일무역전쟁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백신의 경우 한 업체가 50%나 100%를 점유하고 있고, 특히 어린이 예방접종사업 17종 중 4종은 100% 독점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

김의원은 “BCG백신 개발을 2020년 시작해 2029년 개발 완료한다고 했는데, 당장 한일무역전쟁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지, 일본뇌염 백신에 대해서는 대책조차 없는데 복지부 대응이 천하태평 아닌가”를 지적했다.

기동민 의원(더불어민주당)도 “미국, 일본, 유럽 등에 비해 백신 자급률이 매우 떨어진다”며, “백신 국산 자급화에 박차를 가해 현안과 맞물릴 때 불안한 현실을 불식시켜주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박능후 장관은 “복지부는 안정적 백신공급을 위해 2년전부터 각별히 신경쓰고 있고, 어느 한 기업의 독점공급을 막기 위해 제2, 제3의 공급처 확보를 많이 했다”고 밝혔다.

덧붙여 “적어도 하나의 백신을 개발하는데에는 10년이 걸리기 때문에 2029년 개발은 불가피하다”며, “전반적으로 국가필수백신을 자급화하겠다는 목표는 차근차근 추진중으로 그동안 복수의 공급처를 마련중”이라고 답했다.

무엇보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있어 포함되지 않았고 인도적 문제라는 점, 정례적 한·중·일 보건부장관 회의를 통해 공공보건과 위생에 대해 공감과 합의가 이뤄지고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