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 교수

 멜라토닌이 자궁 내 염증이 있는 모체와 태아의 혈류장애를 개선하고 태아의 심장 및 뇌 손상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국내 의학자에 의해 밝혀졌다.

차의과학대 분당차여성병원 산부인과 이지연 교수의 연구는 생리학 내분비대사학 및 신경과학 분야의 최고 권위지 ‘저널오브피니얼리서치(IF: 15.221)’ 7월호에 게재됐다.

이지연 교수는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Irina Burd 연구팀과 함께 임신중기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과 투여하지 않은 군에 자궁 내 염증변화를 비교 분석한 결과 미리 투여한 군은 자궁동맥 박동지수(PI)를 비롯해 심기능, 태아 뇌의 염증 소견 등이 모두 좋아졌다.

자궁의 혈류흐름을 측정하는 자궁동맥 박동지수는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했을 때 0.80으로 투여하지 않은 군 1.34보다 40.3% 낮게 나타났다. 자궁동맥 박동지수가 높은 경우 태아에게 혈류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해 태아성장지연과 태아 뇌 및 소화기관 등의 장기손상, 조산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태아 심장의 수축과 이완기능을 반영하는 Tei index도 미리 투여한 군은 0.43으로 투여하지 않은 군 0.53보다 18.9% 낮게 나타나 멜라토닌이 태아의 심장 손상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뇌성마비, 발달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태아 뇌신경 염증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경염증세포 지표 중 하나인 IBA-1의 발현을 면역형광염색법으로 비교한 결과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은 7.84%로 투여하지 않은 군 12.42%보다 36.88% 낮게 나타나 태아의 뇌조직 내 신경 염증 발현을 억제했다.

산부인과 이지연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멜라토닌을 미리 투여한 군은 자궁 내 염증이 발생해도 조산과 태아 손상에 관련된 여러 지표들을 호전시킨다는 것을 최초로 확인했다”며 ”향후 자궁 내 염증이 동반된 임신에서 모체-태아의 혈류장애를 막고 태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유용하고 안전한 약제로 멜라토닌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