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 권역응급의료센터(센터장 김인병)가 2018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명지병원 응급의료센터는 고양시와 파주시, 김포시와 개성공단을 포함하는 경기북서부 및 북부권역의 최종 응급의료를 책임지는 경기북서부 권역 응급의료센터이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최근 2017년 10월 1일부터 2018년 9월 30일까지의 응급실 의료서비스 수준을 평가한 ‘2018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2018년 평가는 총 401개소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권역응급의료센터 36개소, 지역응급의료센터 116개소, 지역응급의료기관 249개소였다.

 이번 평가 결과 경기북서부 및 북부 지역 응급의료센터 중 유일하게 명지병원만이 A등급 평가를 받았으며, 전국 36개 권역응급의료센터 중 11개 센터만이 A등급을 받았다.

 응급의료기관 평가는 응급의료기관 지정기준 충족 여부 등 필수영역을 비롯해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영역에 대해 평가한다.

 이와 함께 ▲안전성은 예방가능한 부작용과 의료과오의 위험 방지 ▲효과성은 근거 기반의 진료 제공 ▲환자 중심성은 이용자의 요구와 욕구의 반영 ▲기능성은 종별 적정 기능 수행 ▲공공성은 지역사회, 응급의료체계에서 역할 수행 ▲적시성은 중증도에 따른 시의 적절한 의료제공 등을 평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