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태섭 박사

담도암의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진단·치료 컨버전스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이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은 31일 이태섭 박사팀이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PET)을 이용해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담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고 구체적인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아 치료에 어려움이 있어왔다.

연구팀은 담도암에서 암세포 발현인자인 L1세포부착분자(L1CAM)가 많이 생기는 것에 착안해, L1세포부착분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인 키메릭A10A3에 진단용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4와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루테튬-177을 각각 붙여 진단·치료 컨버전스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을 제조했다.

이후 담도암을 이식한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방사성동위원소 구리-64를 붙인 키메릭A10A3을 주사해 양전자를 방출하는 구리-64가 암세포에 모여 암의 크기와 위치를 면역 양전자방출단층촬영(면역PET) 영상을 통해 진단했다.

이어 방사성동위원소 루테튬-177을 붙인 키메릭A10A3을 주사하여 루테튬-177이 내뿜는 베타선에 의해 암 세포가 파괴되는 방사면역치료 효과를 확인했고, 키메릭A10A3을 단독 주사하는 항체면역치료에 비해 종양의 크기가 90%이상 감소해 종양 성장이 억제되는 효과를 입증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저명 종양 학술지 ‘임상 종양 연구 학술지(Clinical Cancer Research)’ 2019년 7월 2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담도암의 진단·치료를 동시에 하는 바이오방사성의약품은 세계적으로 처음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