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수민연구원

위암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 위험이 3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위암 수술 후 칼슘 흡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골밀도 저하를 막으려면 비타민D와 함께 칼슘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해야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팀(제 1저자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영양역학 전공 정수민 연구원)은 30일 “국민건강영양조사(2008-2011년)에서 위암 경험자(94명)와 암 병력이 없는 대조군(470명)을 비교 분석한 연구가대한암학회 국제 학술지인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신 교수팀에 따르면 위암 경험 환자 대부분(85%)이 뼈가 약해져 있는 상태로 조사됐다. 10명 중 3명(30.2%)꼴로 골다공증이 발견됐고, 절반 넘는 환자(55.5%)에서 골감소증이 확인됐다.

이를 토대로 연령과 성별을 맞춘 대조군과 비교 분석시 위암 경험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 발생 위험은 3.72배, 골감소증 발생 위험도 2.8배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결과는 고관절 골절에 직접 관련 있는 대퇴골 부위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정수민 연구원은 “위암 경험자들의 88%가 칼슘 일일 권장량 기준인 800mg을 채우지 못했다”면서 “비타민 D가 20ng/mL이상 되는 경우도 37.6%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신동욱 교수는 “위암 수술 후에는 위 면적이 줄면서 위산이 감소해 섭취한 칼슘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은 결과”라며 “구연산 칼슘과 비타민 D 복합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