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17일,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원주 구도심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을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우리동네 마을관리소’ 1호점을 개설했다.

공단 임직원들이 기부한 사회공헌기금을 재원으로 원주시 원인동 지역에 ‘마을관리소’를 열어 지역주민들의 사랑방이자 마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도록 개소 비용 및 운영비 전액을 지원했으며, 원주시와 밥상공동체 종합사회복지관이 함께 참여하여 운영한다.

‘우리동네 마을관리소’ 1호점은 구도심 마을의 가장 큰 문제였던 노후주택 개선과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 부재에 대한 해결책으로 누구나 편안하게 들러 차 한잔 즐길 수 있는 동네 사랑방이자, 마을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마을관리소에서는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활동가 10명을 마을지킴이로 선정하여 마을 순찰, 생활환경 개선 및 재난 위험관리, 주민생활 편의 등을 제공하며, 50여종의 생활 공구와 목발·보행 보조기 등을 비치해 무료로 대여해 준다.

공단은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건강보험 제도 홍보물 게시 및 치매예방교육 등 다양한 건강·문화 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건보공단은 올해 초 임직원의 자발적 기부금이 누적 100억원을 돌파하며 지역사회 상생 등 사회공헌활동에 힘쓰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