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곤충 고소애(갈색거저리)가 암 수술 환자의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간담췌외과 박준성 교수‧영양팀과 농촌진흥청은 암 수술 후 고소애 분말을 섭취한 환자의 영양 상태와 면역력 수치를 분석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2016년 암수술을 받은 환자 중 연구에 동의한 20명에게 수술 직후 고소애 분말을 사용한 식사를 제공하고 대조군 14명에게는 기존 환자식을 3주간 제공했다. 그 결과, 고소애식을 섭취한 환자가 기존 환자식 대비 평균 열량은 1.4배, 단백질량은 1.5배 더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근육량 3.7%, 제지방량(근육과 골격)이 4.8% 증가했다. 암환자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지표인 PG-SGA 평가 결과도 고소애 섭취군은 90%가 기존 영양상태를 유지하거나 개선된 반면 대조군은 57.1%로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이어 고소애 장기 복용에 따른 환자의 영양 상태 및 면역력 개선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 연구를 했다.

췌담도암과 간암 환자 109명 중 49명은 수술 후 2개월간 식사와 함께 고소애 분말을 섭취하고 대조군 60명은 미숫가루를 섭취토록 했다.

열량 섭취율은 차이가 없는 반면 단백질 섭취율은 고소애 섭취군이 약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환자의 영양상태를 나타내는 영양지표 중 건강한 세포막의 상태를 반영하는 위상각(Phase angle)이 고소애를 먹은 환자군에서 2.4% 높았다.

박준성 교수는 “일반적으로 암 환자는 상처 치유와 체력 회복을 위해 필수아미노산 함유가 높은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식품을 섭취해야 하지만 육류나 생선 등은 치료로 약해진 상태에서 섭취와 소화가 어려울 수 있다”면서 “고소애식은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어 암환자의 영양상태와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식용곤충 고소애는 '고소한 애벌레'라는 뜻으로 2016년 일반 식품원료로 인정돼 다양한 식품에 활용되고 있다. 단백질 53%, 지방 31%, 탄수화물 9%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건강에 좋은 불포화 지방의 함량이 7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