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잉진단예방연구회는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폐암 검진은 의료의 본질을 망각한 위험한 정책으로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가 폐암 검진은 만 54-74세 가운데 30 갑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폐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2년마다 저선량 폐 CT 검진을 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검사비(약 11만 원)의 10%인 1만 원 정도만 부담하면 되고, 검진에 사용되는 저선량 폐 CT는 일반 CT에 비해 방사선 피폭량이 5분의 1 수준으로 적고 흉부엑스레이 사진과 달리 폐의 횡단면을 볼 수 있어 조기 폐암을 찾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폐암국가검진이 이달 1일부터 시행된 것과 관련, 폐암 국가검진이 사망률을 줄이기보다 위양성 진단율로 인한 피해가 더 클 수 있다는 지적이 의료계 한편에서 지적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과잉진단예방연구회 이정권 회장은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폐암 검진은 의료의 본질을 망각한 위험한 정책으로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 회장은 “폐암 검진은 위양성(가짜암) 진단율이 높아 암 아닌 환자들까지도 추가 검사와 조직검사, 수술까지도 받아야하며 드물지만 이 과정에서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국민들에게 좋은 검사인양 홍보하는 것은 국민을 기만한 정책이고, 최소한의 기본적인 의료윤리에도 어긋나는 위험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에서 지난 2년간 시범사업 결과 외국 임상연구보다 검진의 효과성이 높고, 폐암 조기발견율이 일반 폐암환자의 3배 수준으로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2017-18 시행한 시범사업에서는 1만 3692명을 대상으로 저선량 폐 CT 검진을 1회 시행한 결과, 79명(0.6%)에서 폐암을 발견했고 이 중 54명(68.1%)이 조기 폐암이었다.

복지부는 특히 폐암검진 이후에는 금연상담을 받도록 하여 금연과 연계되도록 하고 있으며, 양성 판정을 받더라도 추가적 영상검사를 통해 2차 확인 과정을 거치므로 양성 판정환자가 모두 침습적 검사 등을 받는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폐암검진은 시범사업을 통해 안정성, 효과성이 확인됐으며, 비용-효용평가에서도 경제성이 인정되는 검사로 폐암검진 도입 이후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검진에 따른 위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의료계에선 폐암 관련 학회 등이 참여해 도입이 결정됐지만 의료계 한편의 문제 제기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이 많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국가 폐암 검진으로 진짜 폐암 환자를 잘 골라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검진의 질 관리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또한 폐암 검진의 수준을 상향 표준화해 가짜암 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