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3대 중점성장 신사업으로 선정·강조된 바이오헬스 산업은 세계시장에서 38%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신약기술 수출액은 2018년 약 5조3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4배 늘어나는 등 국가 신성장동력이 되기에 충분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에 반해 전문인력은 부족할 것으로 예측돼 인력양성이 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보건사회연구원은 바이오산업 성장에 따라 인력 수요가 크게 늘어 2017년 대비 2022년에 8101명이, 2027년에는 2만307명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엔 국내 제약기업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 증설로 대량의 인력수요가 발생한 측면도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3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6층에서 보건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 관련 기관, 제약기업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바이오 인력 개발 센터(Korea Bioprocessing Training Center)’ 개소식을 가졌다.

이 곳은 현장형, 실무형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인력을 양성해 현장에 공급하는 데 기여하게 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이론중심의 교육을 보완해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첨단 시설과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교육 전담인력을 구성하여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실습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은 바이오의약분야 재직자 및 관련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예비인력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배양, 정제, 품질 총 3개의 과목당 20명의 교육생을 모집해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달 17일부터 시작된 1차 교육은 9월6일까지 계속된다. 2차 교육은 9월16일부터 12월6일까지 진행한다.

보건복지부 김영호 보건산업진흥과장은 “한국 바이오 인력 개발 센터에서는 GMP 시설과 유사한 실습장과 장비를 통해 현장에서 즉시 일할 수 있는 보건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아일랜드 바이오전문인력양성(NIBRT)기관과 같은 전문적인 바이오인력개발기관을 한국에 설립하는 기반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