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무더위로 인해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탄산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여름철을 맞이했다.

달달하고 시원한 음료는 더위를 잠시나마 잊게 해주지만 높은 당도로 인해 치아 건강에 악영향을 가져와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 아이스크림은 특유의 끈적임으로 인해 치아에 오랜 시간 달라붙어 충치를 유발하기도 하고, 또한 단단하게 얼어 있는 아이스크림을 깨물었을 때 치아 파절이 생기기도 한다. 탄산음료도 높은 당분으로 인해 충치 위험을 높이지만, 강한 산 성분으로 인해 치아의 겉면인 법랑질이 부식될 수 있다.

반면, 과일은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씹는 과정에서 섬유질이 치아 표면을 닦아줘 플라그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다.

고광욱 파주 유디치과의원 대표원장은 치아건강을 지키는 여름철 과일로 ▲수분 보충에 제격인 수박 ▲비타민C가 풍부한 체리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고 치아미백 효과가 탁월한 바나나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된 포도와 불루베리 등 5가지 과일을 제시했다.

고광욱 대표원장은 여름철, 치아건강을 위해서 과일을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당분과 산 성분이 많은 과일이나 유색 색소가 있는 과일을 먹을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지적했다.

특히 “체리와 불루베리 등의 유색과일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색소가 많이 들어 있어 치아변색 유발 위험이 있다”며, 먹고 난 후에는 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궈낼 것을 권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