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식당에서 섭취한 조개젓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됐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5일 “서울시 소재 00식당 이용력이 있는 A형간염 환자 4명이 인지돼 질병관리본부, 서울시, 관할 보건소가 공동으로 현장역학조사를 실시해 환자들이 섭취한 것과 동일 제조사의 미개봉 조개젓 식품을 수거,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한 결과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돼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A형간염 환자 집단발생 관련한 역학조사 과정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이전 두 건의 사례에서는 개봉 조개젓에서만 검출됐으나 이번 케이스는 미개봉 식품에서 검출됐다. 인천시 남동구 소재 한마음식품(조개: 중국산, 유통기한 : 2020.03.15.)의 제품이다.

관할 지자체는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 검출 확인 후 환자들이 조개젓을 섭취했던 식당에 대해 조개젓 제공을 중지하도록 조치했고, 조리 종사자에 대해서는 항체 검사를 했다.

항체가 없는 조리종사자 1명을 포함, 2주 이내 식당 이용자에 대해서는 노출 후 예방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할 지자체는 A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해당 제품을 회수․폐기할 예정이다.

한편 24일 현재 2019년 A형간염 신고건수는 7961명으로 전년 동기간 1447명 대비 약 5.5배 수준이다. 30-40대가 전체 신고 환자의 73.8%다.

A형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과정 준수, 올바른 손씻기 등을 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