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1차 인수공통감염병 정책 포럼’이 13일 서울대학교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인수공통감염병 관리의 효과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와 대한인수공통전염병학회(학회장 신형식)가 주최했다.

인수공통감염병은 사람, 농‧축‧수산, 식품, 환경 등 다양한 경로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원헬스(One-Health) 접근에 따른 포괄적 관리가 필요하다.

포럼은 전·현직 대한인수공통전염병 학회장(전. 유한상 서울대교수, 현. 신형식 국립의료원 센터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포럼 관련 최종 의사결정 기구인 인수공통감염병 정책 포럼 운영위원회와 4개 분과로 운영되며, 인수공통전염병학회가 사무국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포럼에는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자와 인수공통감염병 정책포럼 운영위원, 과제별 분과위원, 의학, 수의학 등 분야 전문가 및 지방자치 단체 감염병 업무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사람의 건강 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인수공통감염병 관리를 위해 유관기관의 유기적 협력과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번 포럼을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이를 통해 제시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인수공통감염병 관리를 위한 범부처 차원의 정책개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