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택 교수>

난치성 질환인 ‘진행성 괴사 공막염’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을 최근 국내 의료진이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중앙대학교병원 안과 김지택 교수팀과 제일안과병원 김재찬 교수는 최근 ‘진행성 괴사공막염의 치료를 위한 자가연골막 및 양막 이식술’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김지택 교수팀은 공막 천공이 임박하거나 공막괴사가 광범위하여 기존의 수술법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진행성 공막 괴사’ 환자를 대상으로 귀에서 연골막을 떼어서 양막이식과 함께 외안부 재건 수술을 시행했다.

그 결과, ‘진행성 공막괴사’ 환자들의 6개월 후 수술 성공률은 95%에 이르렀으며, 합병증 또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행성 공막염으로 수차례 수술을 거듭하며 전층 공막괴사로 공막염과 안내염 또는 천공이 발생한 환자에서도 연골막 이식으로 완전히 치유됐다. 또한, 한번의 수술로 완치되지 못한 5%에서도 연골막을 이용한 보완 수술로 완전히 치료됐다.

연구팀은 양막이식이나 공막이식과 같은 기존 수술법으로 치료가 실패한 난치성 괴사 공막염에 있어서 자가 연골막 이식 수술이 완치를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적합한 치료법인 것을 확인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안과학회 최우수 학술상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안과학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지중 하나인 '안구표면학(The Ocular Surface, Impact factor 5.667)'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