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차원의 효과적인 재난 트라우마 심리지원 체계 마련을 위한 영남권 국가트라우마센터가 설치됐다.

국립부곡병원(원장 이영렬)은 21일 “재난이나 그 밖의 사고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받은 트라우마 경험자에 대한 심리적 안정과 사회적응 지원 및 심리지원 매뉴얼 개발·보급하고, 트라우마 관련 조사·연구 활동을 수행할 영남권 국가트라우마센터가 21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이철 국가트라우마센터장, 최종혁 국립춘천병원장, 경상남도 이철순 정신건강복지센터장, 울산광역시 김경승 정신건강복지센터장, 유관 기관·학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국가트라우마센터 안심버스 공간에서 스트레스 측정, 전자기장을 이용한 뇌 안정화 프로그램 등 정신건강 서비스도 체험했다.

그동안 국립부곡병원은 2016년 경주 지진, 2017년 포항 지진, 2018년 밀양 세종병원 화재, 2019년 진주 방화사건 등 대형 재난·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국가적 차원의 재난심리지원 업무를 수행해 왔다.

이에 각 권역 중에서는 최초로 국립부곡병원 내 영남권 국가트라우마센터를 설치하여 지역 내 재난심리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트라우마 전문가 양성 및 치료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재난피해자들의 심리적 회복을 도울 계획이다.

국가트라우마센터는 국립정신병원(공주· 나주· 춘천)에도 조만간 설치 예정이다.

센터장은 국립부곡병원장이 겸임하고 총 8명의 정신건강전문요원이 팀원으로 참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