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는 최근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원장 임홍재)와 협약을 체결, 노인인권 증진을 위한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

두 단체는 앞으로 노인인권 증진을 위한 △공동연구 및 학술교류 △교육 강화를 위한 정보 공유 및 협력 △문화·홍보·교육·인식개선 등 공동 콘텐츠 개발 협력 등의 사업을 할 계획이다.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국가인권위원회 산하 기관으로 아시아-유럽정상회의 53개 회원국이 참여한 국제전문기구이다.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 임홍재 원장은 “요양병원 종사자들은 노인인권을 보호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노인인권을 보다 더 증진하기 위해 협회와 공동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임홍재 원장은 대한요양병원협회가 ‘노인의료복지, 인권에서 답을 찾다’를 주제로 최근 춘계학술세미나에서 노인인권 신장을 위한 존엄케어 선포식을 연 것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임홍재 원장은 “협회가 노인인권을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열고 존엄케어를 선언한 것은 고령사회를 맞이한 우리나라 상황에서 아주 시의적절한 것이었다”면서 “센터는 협회가 모범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협회 손덕현 회장은 “전국 요양병원이 존엄케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일본 등의 실천사례를 참고해 한국형 존엄케어 모델을 마련하고, 사례발표대회 등을 정례화해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