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학교병원(원장 정호영)은 2016년 카자흐스탄 선천성 심장병 해외의료봉사 시 수술을 했던 아이(아이다 女 5세)를 초청, 두 번째 희망을 전달했다.

 몸 속 내장이 반대로 위치해있는 좌우바뀜증(situs inversus)을 가지고 태어난 이 어린이는 심각한 복잡심장기형을 동반하고 있었다. 생후 4개월 때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다른 외국인 의사에 의해 1차 수술을 받았으나 근본적 치료가 아닌 일시적 치료를 목적으로 한 수술이었다.

만 2세가 되던 2016년 9월, 카자흐스탄 해외의료봉사를 위해 방문한 경북대병원 소아심장수술팀은 약 5시간에 걸친 고도의 수술을 통해 한 차례 희망을 선물 받았다. 그러나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2018년 카자흐스탄 해외의료봉사에서 다시 만났을 때는 현지 여건상 수술이 불가능하여 주변 안타까움을 살 수 밖에 없었다.

 희망은 있었다. 소아청소년과 김여향 교수의 제의로 한국에 초청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결정, 경북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 주관으로 진료비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으며 이 소식을 들은 한국심장재단, 서울보증보험에서도 진료비 지원을 약속했다.

 4월 17일, 장정 8시간에 걸친 고도의 수술을 통해 어린이는 두 번째 희망을 전달받았다. 하나의 심실로만 살던 아이가 드디어 정상적으로 두 개의 심실을 갖게 되었다.

환아의 어머니는 “우리 가족에게 찾아온 이런 행운이 정말 꿈만 같다. 희망을 전해주신 의료진들과 후원해주신 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수술을 집도한 흉부외과 조준용 교수는 “먼 곳에서 와서 큰 수술을 무사히 견뎌낸 것이 너무 자랑스럽고 또 가족 모두가 희망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