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정융기)이 울산에서 최초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환자 인식 시스템’을 구축하며 환자 안전을 강화했다.

환자 인식 시스템이란 바코드 인식이 가능한 PDA 기기를 이용해 환자에게 시행할 수혈, 채혈 정보와 환자 정보를 이중 확인함으로써 의료 과오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구두로 환자와 처방을 대조하는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환자 확인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처방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환자 안전성을 대폭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적용하며 입원환자가 손목에 착용하는 밴드에 부착된 바코드를 PDA로 인식시킨 후 검체 바코드 또는 수혈용 혈액백 바코드를 교차 인식 시킨다. PDA에서 환자정보와 일치 여부를 바로 확인 가능하며 불일치 할 경우 오류 메시지를 보내준다.

3월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4월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울산대병원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정확한 환자인식을 통한 환자 안전성 개선 △채혈,수혈 시 환자확인 오류제거 △환자에 대한 실시간 정보확인 △환자의 편의향상 및 의료진의 업무효율 등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다.

김정미 간호본부장은 “환자인식정보시스템을 통해 수혈 채혈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던 기존 환자확인 오류를 방지하고 환자의 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자안전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시스템 강화로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