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최근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를 발간‧배포했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은 전국 초‧중‧고교와 교육청‧교육지원청 단위에서 청소년의 흡연예방 및 흡연학생의 금연을 위해 금연교육과 금연 홍보(캠페인), 학교 내 금연환경 조성 등을 실시하는 사업. 예산 지원은 올해 333억 원이다.

이번에 제작한 ‘길잡이’는 단국의대 정유석 교수 팀에서 개발한 것으로, 학생의 흡연여부와 흡연정도에 따라 대상자별 흡연예방 및 금연 지도 방법을 안내해 교육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담배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10개의 지침(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관련정보를 부록으로 함께 수록해 학교흡연예방사업을 수행하는 교사의 편의성을 도모했다.

‘길잡이’는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문에는 청소년기 흡연의 특징과 폐해, 대상자별(흡연학생과 비흡연 학생) 교사의 바람직한 지도 방안을 수록했다.

또 ‘담배 없는 학교를 위한 10개의 주요 질의답변(FAQ)과 지침(가이드라인)’은 학교에서 교사가 흡연예방사업을 실제로 수행할 때 주로 발생하는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각 지침(가이드라인)에 따른 총 27종의 실용적인 부록 자료를 함께 제시했다.

복지부는 17개 시·도 교육청에 책자로 배포하고, 각 교육청에서 해당 책자를 관할 학교로 확산할 수 있도록 파일(인쇄용, 웹 게시용) 형태로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