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케이주는 구성 성분이 바뀐 것이 아니라 세포 명칭만 바뀐 것이기 때문에 안전성과 유효성에는 아무 문제 없다”

코오롱생명과학(대표 이우석)은 1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인보사의 자발적 유통 및 판매 중지 관련해 대국민 사과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이우석 대표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17년 전인 2003년, 처음 만들어서 현재까지 쓰고 있는 인보사를 구성하는 형질전환세포가 저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연골유래세포가 아니라 329유래세포‘라는 것을 최근에 확인하게 됐다”며 “인보사를 필요로 하는 환자와 정부, 학계 기업의 모든 분들게 사과에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코오롱티슈진이 ‘인보사케이주’ 성분중 하나인 형질전환세포의 특성을 분석했던 2003년 결과를 근거로 이 형질전환세포가 연골세포에서 유래해 왔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코오롱티슈진으로부터 이 형질전환세포가 293유래세포로 최종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어났다.

이와 관련해 이우석 대표는 “저희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형질전환세포가 연골유래세포가 아니라 ‘293유래세포’라는 것을 최근에 확인했다”며 “오랜기간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것에 대해 참담한 마음이 든다”며 고개숙여 사죄에 말을 전했다.

이어 코오롱생명과학 임원진들은 인보사는 구성 성분이 바뀐 것이 아니라 세포 명칭이 바뀐 것 이라며 개발단계에서부터 사업화 출시까지 모두 일관된 세포를 사용해 왔다고 강조했다.

코오롱생명과학측은 “인보사케이주의 형질변환세포인 293세포가 임상시료부터 상업제품까지 일관되게 사용되어 와서 안전성과 유효성에는 변함이 없다고 확신하고 있다”며 “국내에서 사용된 세포의 일관성을 재확인해 검증 받겠다”고 말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기자들의 질문공세가 이어졌다. 안전성과 유효성을 묻는 질문과 다른 세포로 오인하게 됐던 이유가 주를 이뤘다. 코오롱생명과학측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하면서 최초 임상시험 이후 현재까지 11년간 3548명에게 투약했으나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지만 정작 이번 사태가 일어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끝으로 이우석 대표는 “인보사는 동일한 세포로 오랫동안 임상을 거쳐 판매중인 유전자치료제로 안전성 과 유효성은 확보하고 있는 약”이라며 “이번 일을 마무리 하는 것에 회사의 전 역량을 집중해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며 쉬운 길을 가기보다는 반칙하지 않고 정도의 길을 걸어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 점의 의혹도 없게 재대로 해결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코오롱생명과학은 인보사케이주의 형질전환세포의 유전학적 특성에 대한 정밀 분석을 외부기관에 의뢰했으며 이에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임상 단계부터 동일한 세포를 사용하고 있음을 식약처로부터 재확인 받고 출고 재개를 협의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