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진원 교수

 고려대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송진원 교수팀이 신증후출혈열 환자가 어느 장소에서 한탄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 추적할 수 있는 감시 체계 구축에 성공했다.

한타바이러스는 1976년 이호왕 박사가 등줄 쥐에서 세계 최초로 발견 및 분리에 성공한 바이러스로 신증후출혈열을 일으키는 원인균으로 쥐로부터 감염되며 신부전증, 출혈, 혈소판 감소증, 쇼크 등을 일으켜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바이러스다. 국내 등 전 세계에 고르게 분포해 있으며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견된 한타바이러스 종에는 한탄과 서울, 무주, 수청, 임진, 제주바이러스가 있다.

최근 에볼라 바이러스, 메르스 바이러스 등 인수공통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가운데 신종 또는 신출현 바이러스를 추적하고 바이러스 감염 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 감시 체계의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되어 옴에 따라 송진원 교수팀은 신증후출혈열 환자로부터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을 기반으로 한 바이러스 전장 유전체 염기서열 정보를 확보에 성공했다.

또 환자와의 역학 인터뷰를 통해 감염 추정장소를 확인한 후 설치류 채집을 통해 환자가 감염된 장소를 계통지리분석을 통해 밝혀냈다. 이는 한탄바이러스 전장 유전자 염기서열 확보와 역학조사, 표적 채집을 통해 바이러스 출현에 대한 추적 및 감시가 효과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감염병 학술지인 ‘Clinical Infectious Diseases’ 3월 온라인판에 ‘한타바이러스 출현 장소 확인을 위한 능동 표적 감시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Clinical Infectious Diseases’는 옥스퍼드대학교 출판부에서 발행하며, 피인용지수(Impact factor)가 9.117로 감염병 분야 JCR 상위 3% 이내에 들어가는 저명한 학술지다.

연구는 고대 의과대학과 함께 韓․美 공동연구를 통해 발표된 결과로 국제 공동연구의 모범적인 성과라고 일컬어진다.

송진원 교수는 “본 연구는 최근 세계적으로 인수공통 바이러스가 인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러스 감염병의 예방 및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인수공통 바이러스 감염병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며, “한탄바이러스 출현 장소를 추적하고 감시함으로써 신증후출혈열 예방 및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다른 인수공통 바이러스 감염병의 추적 감시 시스템에 대한 기반을 제공할 것을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