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피아스프 플렉서치 주 출시 기자간담회가 개최됐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가 초효속성 인슐린 피아스프 플렉서치 주(성분명 인슐린 아스파트, 이하 피아스프)를 국내 출시하며 당뇨병 환자가 편리한 혈당관리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사장 라나 아즈파 자파)은 19일 피아스프 출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ONSET 임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의학부 비네이 프루스티 총갈

이날 의학부 비네이 프루스티 총괄은 “인슐린은 무엇보다 식후 혈당 개선과 사용의 유연성, 조기 혈당 강화 효과가 제일 중요하다”며 “피아스프의 부형제 개선으로 환자들의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피아스프는 기존 속효성 인슐린에 부형제인 비타민 B3(니아신아미드)와 L-아르기닌 아미노산을 추가해 초기 작용 시작을 2배 더 앞당긴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체내 주사 시 내인성 인슐린 반응과 더욱 유사하게 작용해 식사 전 2분 또는 식사 시작 후 20분 이내 투여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졌다.

또 인슐린 펌프에서의 약동/약력학(PK/PD) 임상 결과 투여 후 30분 안에 기존 속효성 인슐린(노보래피드) 대비 초기 발현이 2배 더 빨라 초기 작용이 5분 더 빨라진 특징을 보였으며 투여 시작 30분 이내 74% 더 강력한 혈당강하효과를 나타냈다.

간담회에서 독일 Profil사의 팀 헤이스 박사는 피아스프가 베타셀 기능 약화로 인한 기저인슐린의 부작용을 보충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 독일 프로필사 팀 헤이스 박사

헤이스 박사에 의하면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베타셀 기능이 50% 정도 사라지기 시작하면 식이요법과 약물요법 등 진행하게 된다. 베타셀의 기능이 충분히 못할 경우 기저인슐린의 요량을 높이게 되는데 이때 저혈당의 위험성을 가지게 된다.

그는 “특히 야간에 기저인슐린이 많아져 저혈당 위험이 높아지는데 일반 인슐린이 투약 후 220분이 걸리는 반면 피아스프는 120분이 걸려 더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피아스프 임상 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된 환자를 위한 최적의 옵션”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