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회장 조중현)는 오는 3월 21일(목)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백승주 의원, 대한의사협회와 공동으로 ‘공중보건의사제도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대공협 조중현 회장이 “공중보건의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법률사무소 명재 이재희 대표 변호사가 “일부 보충역 직군 훈련기간 미산입의 법률적 문제점”주제를 각각 발표한다.

2부 지정패널토의에서는 ▲윤문학 (국방부 인사기획관) ▲박완범(대한의학회 고시전문위원회 위원, 서울의대 내과 교수) ▲김형갑 (대공협 정책이사) 이 참여하여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대공협 조중현 회장은 “의무를 부과함에 있어 합당한 이유 없이 차등을 두는 것은 헌법상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는 일이다”며, “공중보건의사 등의 군사훈련기간 복무기간 미산입 문제 해결을 위한 위헌, 위법한 규정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한다. 이를 위해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가능한 모든 법적, 행정적 대응을 다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의료취약지의 의료인 부족을 해소하고자 1979년부터 실시된 공중보건의사제도는 40년이 지난 지금에도 패러다임의 변경 없이 시행되어 민간의료기관의 증가, 보건의료서비스 대상자 확대로 인한 보건사업 증가 등 복잡다단하게 변모하는 보건의료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시대적 흐름에 발맞춘 제도 현실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