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최근 보건복지부가 강조하고 있는 스마트 협진은 원격의료와 유사한 개념으로 이해해도 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11일 서울정부청사에서 ‘2019년 보건복지부 업무계획’ 브리핑을 갖고 “원격의료에 대한 고정관념이 많아 용어를 변경한 것”이라며, “허용된 법 테두리 안에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향후에도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3차기관은 중증질환 중심으로, 개원가는 만성질환을 많이 볼 수 있도록 하고, 병원과 종합병원 일부는 전문병원 전환을 지원하는 등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료질과 환자안전 중심으로 추진하면서 의료기관 종별 협력 강화와 의료전달체계 개선, 3차 상대가치평가 등을 통해 수가도 개선하겠다는 방침도 설명했다.

박 장관은 “문케어는 공급자의 협조가 필연적”이라면서, “대한의사협회에서 대화중단을 선언했지만 여러 경로를 통해 대화는 계속하고 있고, 충분히 이해를 구하는 범위 내에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다국적 제약업계의 독점권과 관련한 대책에 대해선 “독점·희귀약 등은 한 국가의 힘으로 힘든 경우가 많다”고 전제한 뒤 “최근 논란이 커진 인공 혈관의 경우에도 한국에 공급되는 것이 지나치게 낮다는 것이 회사의 판단으로 안다”면서 “WHO에서 공식 제기한 이후 향후 각국 장관들의 국제적 논의가 추진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후엔 조금 더 윤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공공 차원서 대응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박장관의 판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