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문 종합의학 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 발행인: 장성구 대한의학회 회장, 편집인: 홍성태 대한의학회 간행이사)가 Weekly Journal(매주 발행)을 시행한지 1년이 지났다.

매월 발행하던 학술지를 매주 발행으로 변경한다는 것은 학술지의 투고량과 편집, 출판 역량이 모두 잘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매우 조심스러운 시도였으나 편집인의 의지와 노력 그리고 대한의학회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2018년에 33권을 53개호를 통하여 원저 229편 등 총 343편을 차질없이 발간했다.

월간에서 주간 발행으로 편집하면서 온라인 학술지에 알맞게 편집 양식을 변경하고 웹사이트와 글자체도 새로 디자인하였으며, 투고부터 편집, 출판까지 전 과정에 글로벌 표준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독자 편의를 위하여 Interactive PDF를 무료로 제공하고 온라인 투고시스템을 글로벌화하여 많은 외국의 저명 학자들을 학술지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한편, JKMS는 2016년에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의학학술단체인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위원회(ICMJE)에 정식 회원으로 선정되었다.

대한의학회는 JKMS를 대표하여 편집장인 홍성태 교수(대한의학회 간행이사)를 ICMJE의 연차 회의에 파견할 예정이고 2020년 회의를 서울로 유치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