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옥 교수

 난소기능 저하로 시험관 아기시술을 받은 여성의 경우 40세 이전이 40세 이후보다 임신 성공률이 3배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나왔다.

차의과대 분당차병원 난임센터 송인옥 교수팀은 난소기능저하로 시험관아기 시술을 받은 환자 199명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2014~2016년 난소기능(AMH, 항뮬러관호르몬) 수치가 0.1~0.2ng/ml로 매우 낮은 난임여성 199명을 대상으로 임신성공률을 분석한 결과 40세 이하는 29.2%, 40~43세 8.9%로 40세를 기점으로 급격히 떨어져 난소기능저하군도 여성나이가 임신성공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분당차병원 난임센터 송인옥 교수는 “난소기능저하군 이라도 나이가 많아 자연스럽게 난소기능이 떨어진 사람보다는 상대적으로 난자의 질이 좋아서 이런 결과를 얻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임신 후 유산율도 40세 이하 여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착상 실패율 역시 낮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송 교수는 또 “결혼이 늦은 경우 서둘러 병원을 찾아 난소기능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난소기능이 떨어져 있더라도 빨리 임신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통 난소나이 측정에 활용되는 AMH는 난소 속 미성숙 난포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해당 수치가 높으면 난소 안에 배란될 난포들이 많다는 의미이며, 낮은 경우에는 배란될 난포가 적다고 본다. 평균적으로 20대 여성은 AMH 4~5, 35세 이상은 3.0 이하, 40대에는 1.0에 가까운 수치를 보인다. 이때 AMH 수치가 0.2ng/ml이라면 거의 폐경기에 가까운 수준의 난소기능저하군으로 분류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