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박사

항암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 중의 하나인 탈모. 암 치료에 큰 부담이 되었던 탈모를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돼 주목된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김진수 박사팀은 항암치료 시 탈모를 억제해 모발 등을 잘 자라게 하는 물질을 발굴, 항암치료 부작용을 줄인 새로운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이용해 털을 인위적으로 제거한 후 항암제를 단독으로 투여한 경우와 항산화제 M30을 항암제와 함께 투여했을 경우 털의 생장과 재생을 비교 관찰했다.

연구 결과 항암제를 단독으로 투여한 쥐는 털이 짧고 다른 털색으로 바뀌어 나는 등 비정상적으로 재생한 반면, 항산화제 M30을 항암제와 함께 투여한 쥐는 정상 쥐와 같은 털 수준으로 회복했다.

항산화제는 미토콘드리아 등 종세포안에서 산소의 일부가 화학반응으로 이온화되거나, 항암치료제 등에 의해 나타나는 매우 강력한 산화작용을 하는 산소를 제거해주는 물질이다.

또한 쥐의 모발세포를 추출해 마이크로어레이(유전자 발현 정도를 동시에 측정하는 분석 방법)를 이용한 유전자 분석을 수행한 결과, 연구팀은 항암제와 항산화제 M30에 의해 발현변화가 나타나는 유전자를 선별하여 항암치료에서 부작용을 완화 할 수 있는 후보 유전자들(LAMA5, ERCC2, TNFRSF19, PER1, CTSL)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암 생물학 학술지 비엠씨캔서(BMC cancer) 2019년 2월1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김진수 박사는 “항암치료 부작용인 탈모를 극복하여 암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기초연구를 통해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기 위한 임상연구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