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플렉스 세종병원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과 뷰노(대표이사 이예하)는 24일 심전도 기반 심혈관질환 예측 및 진단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기술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동기술개발 계약에 따라 세종병원의 의무기록과 생체신호 등 각종 임상데이터와 자문을 기반으로 뷰노가 심전도 기반의 심혈관질환 예측 및 진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예정이다.

심혈관질환은 심부전, 심근경색, 부정맥 질환 등 단일 질환별 사망원인 1-2위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질환으로 치료에 앞서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두 기관은 지난 2018년 심정지 예측 시스템과 응급환자 분류 시스템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개발하여 각각 국제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뷰노 이예하 대표는 “국내 최고의 심장전문병원의 데이터 및 당사의 생체신호 분석 인공지능 기술 협업으로 심혈관질환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온다면 국민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응급의학과 권준명 과장은 “병원의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로 위험인자를 찾아내는 기술을 개발, 환자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질환 예측 기술을 연구, 개발한다면 결과적으로는 촌각을 다투는 임상 현장에서 중증 환자를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의료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