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다국적사 전문의약품 횡포는 인류의 건강행복이라는 보편적 가치에서 보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국적사의 높은 약가는 뿌리도 깊고 국제적 마케팅시장을 갖고 있기에 우리나라가 1:1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독점하고 있는 의약품을 인정할 수밖에 없지만 어디까지 인정하고 어떻게 대응할까는 쉽지 않은 문제다. 인류의 건강행복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갖고 여러 나라와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22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다국적사의 독점권에 대해 상업적·도덕적 부분을 인정하면서도 세계 제약산업계를 이끌고 있는 주요 국가들과 함께 다국적사의 횡포·공동대응을 인식토록 한 후 공조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안 시기와 장소는 5월 WHO 회의가 될 전망이다. 이 회의에 특별세션을 만들겠다는 것이 박 장관의 복안. 세션은 20명 내외의 각국 장관이 참여해 이 사안에 대해 토의하는 것으로 중비하고 있다.

현재는 추진 단계로 유럽의 1-2곳과 일본 등에 참여를 요청할 계획이다. 각 국가별로 독과점하는 약과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자국만의 대응으로 부족하다면 연대를 통한 국가적 대응을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만 보면 복지부, 식약처, 심평원 등과 함께 현안을 인지할 수 있으나 국제적으로 나가기엔 쉽지 않다”면서 “5월 WHO 회의에서는 어느 정도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덧붙여 “올해 WHO·UN·OECD 등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적 약가, 의약품 접근성 강화 등을 위한 정책대화 실시, 다자토론 개최, 구체적 실행방안을 담은 보고서 작성 참여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런 사안들은 장기적인 호흡을 가지고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