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수가 정상화의 진입단계로 초진료 및 재진료 각 30%씩 인상과 처방료 부활을 요구하고, 정부가 내년 1월 31일까지 책임있는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28일 오전 정성균 기획이사와 변형규 보험이사를 배석시킨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재의 진료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그간 너무나 낮은 진찰료 등 수가를 지불해 왔고, 내년 1월 1일부터는 최저임금이 33% 인상되어 이제는 현재의 양질의 진료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가 정상화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0월 25일 의-정협의에서 의협은 수가 정상화의 진입 단계로서 진찰료 인상 즉 초진료, 재진료 각각 30% 인상과 원외 처방에 대해서도 처방료 부활을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대한민국의 의료제도를 그나마 온전히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진찰료 인상 등 의료계의 최소한의 요구를 응급 상황으로 인식하고 즉각 수용해야 한다며, 정부 당국에 내년 1월 31일까지 책임 있는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 강력히 대응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최 회장은 심사체계 개편과 관련, 의료계와의 협의를 통해 원점에서의 재검토를 요청한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지난 27일 개최된 제22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 보고안건으로 상정하는 등 지속적으로 강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최 회장은 심사체계개편안의 중단 및 원점에서의 재검토에 대해 1월 중 그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정부가 동 기간 내에 답변하지 않을 경우 의료계의 요구를 거부하는 것으로 간주 ▲모든 의료정책 및 건강보험정책에 있어서 정부에의 협조에 대한 보이콧 ▲파업, 폐업, 태업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한 국민건강권 및 의료계의 진료권 보호 방안을 검토 및 강구할 것 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