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제약이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압수수색을 당한 가운데 다른 제약사들까지 불똥이 튈까 제약업계는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수사단은 17일 도봉구에 위치한 동성제약 본사와 지점 5곳에 수사관 30여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9월 감사원이 서울지방국세청 감사과정에서 동성제약 등 5곳의 제약사가 의사와 약사를 대상으로 총 270억원 구모의 리베이트를 제공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식약처에 통보한 것에 따른 조치다.
 
5곳 제약사중 리베이트 규모가 100억원으로 제일 큰 동성제약을 먼저 압수수색한 것으로 보인다.
 
동성제약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의약품 납품 조건으로 상품권을 대량 지급하는 등 약사와 의사 수백명에세 100억원대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결과 판촉비와 의약품 거래내역 장부 등 관련 증거들을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다른 제약사들까지 수사가 확대돼 불똥이 튀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제약업계에 악몽이 되풀이 되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더불어 불법 리베이트 리스트에 오른 하나제약 등 나머지 4곳에 제약사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