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길병원 치과 문철현 과장이 임상을 토대로 교정치료의 기본과 실제적 효과를 다룬 전문 의학서 ‘多 알려주는 교정치료의 임상(대한나래출판사, 2018년 11월 22일)’ 제2판을 출간했다.

지난 10여 년 전에 출간된 제1판은 치과 교정치료의 기본적인 내용부터 효과까지 풍부한 임상 사례와 이론을 바탕으로 작성돼 있어 많은 호평을 받았는데 이번에 펴낸 제2판은 교정치료의 패러다임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포괄적인 치과 교정 전문서이다.

교정치료의 기본부터 시술 과정뿐 아니라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가이드라인까지 실제 치과 교정치료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상세히 담고 있다. 특히 풍부한 컬러 사진과 그림은 각 상황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해가 쉽도록 돕고 있다.

제2판은 제1판보다 많은 임상적 증례가 보강됐다. 치료 단계별로 다양하고 섬세한 사진과 그림을 통해 많은 정보가 함께 제공돼 입문자라 하더라도 다양한 임상 사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제11장 ‘자가결찰 도재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치료’의 경우 모든 증례가 최신 자료로 교체됐다. 특히 장기 유지(retention) 결과를 독자들에게 보이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였다.

교정의 기초부터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인 본 서적은 교정의 기초로 브라켓, 와이어, 고정원은 물론 좁은 악궁에서의 공간 확보, 고무링 등 각 재료와 장비의 기본적인 부분부터 상급자가 활용할 수 있는 내용까지 담겨져 있다.

무엇보다 구강내에서 다양한 부정 교합들의 미세한 형태학적 차이는 경험 많은 치과의사라도 시각적으로 식별하기 쉽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섬세한 사진과 상세한 설명이 부여돼 있다.

제2판은 ▲교정의 기초 ▲부분 교정치료 ▲전체 교정치료 ▲교정임상에서 유의사항 등 총 4가지 파트, ▲브라켓 ▲와이어 ▲고정원 ▲공간확보 ▲고무링 ▲부분 교정치료 ▲조기치료 ▲1급 부정교합의 치료 ▲2급 부정교합의 치료 ▲3급 부정교합의 치료 ▲자가결찰 도재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치료 ▲유지장치 ▲교정치료의 부작용 등 13개 장으로 구성돼 있다.

치과 문철현 교수는 “최신 재료와 장치를 이용하면서도 초심자가 따라하기 쉽도록 가능한 한 쉽고 편하게 전달하고자 했다. 무엇보다도 치과 교정학에서 다루는 치아 이동의 기본 원리를 간과하지 않는 치료방법을 차근차근 풀어가려고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치과 교정치료에 대한 최신 임상사례와 연구성과를 꾸준히 발표하고 전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