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을 통해 개발한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이 해외로 수출된다.

국립암센터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단장 박영환)과 에이비엘바이오(대표 이상훈)는 11월30일 “보건복지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원을 통해 공동 개발 중인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 NOV-1501(ABL001)을 미국의 바이오기업에 기술 수출한다”고 밝혔다.

에이비엘바이오가 이날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 NOV-1501(ABL001)에 대해 미국의 바이오기업인 트리거 테라퓨틱스(TRIGR Therapeutics)와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한 것.

이번 계약에 따라 항암치료제에 대한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안구치료제에 대한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의 전용 실시권을 트리거 테라퓨틱스 사에 부여하게 된다.

계약 규모는 계약금 5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5억 9500만 달러다.  

NOV-1501은 에이비엘바이오(주)의 독자적인 이중항체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ABL001)이다. 암조직의 혈관 형성에 관여하는 VEGF와 DLL4를 동시에 표적해 암조직 내 혈관 형성과 혈관 관류기능을 저해하는 동시에 ‘항종양(anti-tumor)’ 추가 작용으로 암조직의 성장을 막는다.

사어단 측은 “단일 항체가 두 가지 표적을 동시에 결합하기 때문에 각각의 단독 표적에 결합하는 개별 항체보다 우수한 항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며, “특히 각기 다른 두 가지 항체약물 처방의 부담이 줄어 비용이나 약물투여부담 측면에서 암환자의 편익이 높아지고 추가적인 항암 칵테일요법 및 면역항암요법(immuno-oncology therapy) 적용도 보다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NOV-1501은 현재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의료기관에서 임상시험(1a상)이 진행되고 있다.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박영환 단장은 “2기 사업단 출범 1년여 만에 국내 바이오벤처기업의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을 정부지원으로 공동개발하여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기술 수출한 것은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입증한 사례”라며, “이번 기술수출을 계기로 사업단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대표는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NOV-1501의 임상1a상 시험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고, 기술수출 계약도 성공적으로 성사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