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병원(병원장 김형수)은 지난 28일 오후, 병원 내 응급실 내원 환자 중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한 것을 가상으로 설정한 ‘신종 감염병 발생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 훈련은 두바이 관광 후 4일 전 귀국한 45세 남자 환자가 ‘발열과 기침 증상’으로 응급실을 찾아오면서 시작됐다.

응급실 입구 환자분류소에서 문진결과 두바이 관광시 낙타여행 체험 사실과 체온 38.5도, 잦은 기침 등의 증상이 확인되어 ‘메르스 의심환자’로 분류, 즉시 환자는 물론 이동 동선 상에 노출된 접촉자 모두에게 즉시 N95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음압 격리실로 격리 조치했다. 이와 함께 응급의료센터 내 출입이 전면 통제되고 환경소독과 접촉자 파악관리에 들어갔다.

이어 곧바로 병원 내에 감염병 관련 긴급상황 발생 코드인 ‘코드 그레이(Code gray)’가 방송으로 선포되고, 휴대전화 문자로 재난대응팀(CDRT, Contagious Disease response team) 요원들을 긴급 소집, 전 방위적이며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긴급 호출된 CDRT대응팀은 ‘레벨 D’ 보호복을 착용하고 의심환자를 ‘음압 카트’에 실고 전용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격리 음압병실로 이송하고, 음압병실 의료진들은 신속하게 ‘레벨 D-PAPR’보호복을 착용하고, 이송된 의심환자의 PCR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와 혈액 채혈 등의 절차를 거쳐 음압병실에 입원시켰다.

김형수 병원장은 “선제적인 준비를 통해 신종플루와 메르스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난사태에 대한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실제 대형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이번 훈련을 통해 습득한 경험으로 완벽히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