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만유병율

경기‧인천 지역의 만성대사질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과 건강보험공단 경인지역본부는 공동으로 2009~2017년 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30세 이상) 빅데이터 자료를 분석, 경인지역 주요 만성대사질환 유병율이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것으로 확인돼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2017년 기준 당뇨병 유병율은 인천 11.9%, 경기도 11.4%로 전국 평균 11.2%보다 높았다. 고지혈증은 전국 28.3%, 인천 29.3%, 경기도 28.9%로, 대사증후군 유병율도 전국 33.2%, 인천 34.6%, 경기도 33.9%로 확인돼 전국 평균을 넘었다.

비만 유병율도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 전국 평균 비만 유병율이 36.9%인데 반해 인천은 39.1%, 경기도 37.8%로 경인지역의 맞춤형 보건의료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지적됐다.

고혈압 유병율은 인천 29.4%, 경기도 29.3%로 전국 평균 28.2% 보다 역시 높았다. 고혈압은 2009년부터 감소되어 최근에는 정체된 추세이나 대사증후군이 동반된 경우 대사증후군 다섯 가지 요인 중 여전히 고혈압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 고혈압유병율

경인지역 만성대사질환 유병율이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것은 생활습관지표 분석 결과에서 그 원인을 추정할 수 있다. 생활습관 조사결과, 경인지역은 전국 평균보다 운동은 적게 하면서 흡연과 음주(과음주자) 비율은 높았다.

그러나 경인지역을 포함해 전국 만성대사질환 유병율은 증가세가 꾸준히 지속됐다. 이는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른 현상으로 건강한 고령화 사회를 위해서는 만성대사질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지적됐다.

성빈센트병원 당뇨센터장 안유배 교수(내분비내과)는 “만성대사질환은 인구 고령화, 수명 증가 등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건강수명을 단축시키고, 삶의 질 저하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생활습관 개선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더불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진단 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이어 질 수 있는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