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철 교수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수술 후 폐경을 경험한 여성들이 자연스럽게 폐경을 경험한 여성보다 수면문제가 두 배 이상 더 높고 우울증도 잇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고대안산병원 수면장애센터 신철 교수와 성신여자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 연구팀은 공동연구를 통해 불면증과 우울증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경은 신체노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맞을 수도 있지만 자궁이나 난소 적출술과 같이 질병치료를 위한 수술로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수술 폐경여성들은 자연 폐경여성에 비해 더 젊은 나이에 폐경을 맞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경험하며 서서히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자연폐경에 비해 수술폐경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해 우울증, 수면, 일과성 열감, 야간 발한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더 심각하게 경험할 수 있다.

연구팀은 최근 한국인유전체조사사업 중 안산코호트에 참여하고 있는 526명의 폐경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자연폐경 여성 중 15%가 우울증 증상을 나타냈으나 수술폐경 여성은 그보다 높은 22%가 호소했다. 또 수술폐경 여성은 자연폐경 여성에 비해 수면의 질도 낮았고 수면시간도 더 짧고, 불면증 확률이 2.13배 더 높았다. 이와 함께 커피, 낮잠, 음주 등 수면을 방해하는 행동들을 할 경우 불면증에 걸릴 확률이 현저히 증가했다.

▲ 서수연 교수

고대안산병원 신철 교수는 “폐경여성의 약 20%가 수술로 인해 폐경을 경험하는데 이들은 자연폐경 여성에 비해 잠을 잘 못 자고 우울해도 치료를 잘 받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폐경 이후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폐경과 수면검사를 병행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성신여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는 “수술폐경 여성은 자연폐경 여성과 달리 치료 과정에서 특별한 교육이나 관리를 받지 않고 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수술 폐경 여성들은 심리적인 문제나 수면 문제에 대해 더 취약하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불면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수정해 줄 수 있는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비약물적 개입은 수술 폐경 여성들에게 신체적인 부담 없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