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회장 임현택)는 영아 BCG 접종과 관련, 일본 정부가 백신 회수조치를 취하지 않았음에도 정부의 무책임한 백신 회수조치로 백신을 접종한 부모들을 혼란에 빠뜨렸다며, 복지부장관과 식약처장의 즉각 파면을 촉구했다.

소청과의사회는 9일 성명서를 통해 식약처와 복지부는 지난 8일, “일본 후생성이 결핵 예방을 위해 1세 미만의 영아에게 접종되는 BCG 백신의 첨부용액(생리식염수주사용제)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되어 출하를 정지하였다고 발표함에 따라 해당 제품에 대해 회수한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본 후생성은 백신이 아닌 첨부용제(생리식염수액)가 일본약전 비소기준을 초과한 것이나, 일본 국립의약품식품위생연구소의 건강영향평가 결과, 함유된 비소로 인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어 회수 없이 제조소 출하만 정지했다는 것이다.

 소청과의사회는 이 무책임하기 짝이 없는 당국의 발표에 백신을 접종한 부모들은 엄청난 두려움과 죄책감에 빠지는 등 나라전체가 극심한 혼란상황에 처하게 되었다고 비난했다.

어린이들에게 투여되는 백신을 포함한 모든 약제에 대한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이 백신이 수입되는 과정에서 주사용제의 중금속 검사는 실시조차 하지 않고 넋 놓고 있다가 일본 후생성 발표가 있고서야 집에 불난 것처럼 허둥대고 있다는 주장이다.

 소청과의사회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한명도 없는 식약처와 복지부의 인적구조를 대대적으로 고치고, 류연진 식약처장과 박능후 복지부장관의 즉각 파면과 책임자를 문책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