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열린 남북보건의료분과 회담에서 남북 전염병 정보교환, 대응체계 구축 등에 나서기로 남북이 합의했다. <사진 공동취재단, 우리측 수석대표인 권덕철 보건복지부차관(사진 우측)과 북측 단장인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과 북이 올해안에 전염병 정보 교환을 시범적으로 실시키로 했다. 또 결핵과 말라리아를 비롯 전염병 진단과 예방치료를 위해 서로 협력하고 이를 위해 제기되는 문제들은 문서 교환을 통해 협의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7일 개성에서 열린 남북보건의료분과 회담 결과, 전염병 유입과 확산 방지를 위해 쌍방 사이의 정보 교환과 대응체계 구축 문제들을 협의하고, 기술협력 등 필요한 대책들을 세워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포괄적이고 중장기적인 방역, 보건의료협력 사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협의 추진하고, 전염병 공동대응 및 보건의료 협력사업의 효과적 이행을 위한 문제들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정례적으로 협의 해결키로 했다.

이날 회담에는 우리측에선 권덕철 보건복지부차관(수석대표),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 권준욱 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이, 북측에선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단장), 박동철 보건성 부국장, 박철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참사가 참석했다.

정부는 7일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에서 합의한 사항들을 충실하게 이행해 남북 공동선언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