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최초로 ‘좌심실 보조 장치(LVAD)’를 이식하는데 성공했다.

동산병원 심장이식팀은 말기 심부전을 앓던 김 모(58)씨에게 10월 18일 오후, 인공심장인 좌심실 보조 장치를 이식하는데 성공했다.

환자는 2016년 급성 심근경색이 발병하여 관상동맥우회술과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했으나 심장 기능은 점차 악화되어 약물 치료에도 호전이 없었고, 고농도의 강심제에 의존해야만 견딜 수 있는 상태였다. 또한 간경화가 동반되어 심장이식의 어려움이 있었고, 좌심실 보조 장치의 이식이 유일한 치료 방법이었다.

하지만 고가의 치료비로 수술할 엄두를 내지 못했으나, 10월부터 좌심실 보조 장치 치료술의 건강보험 적용으로 이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환자는 현재, 수술 후 5일 만에 중환자실에서 일반 병실로 옮길 만큼 순조롭게 건강을 회복하고 있다.

이식수술을 집도한 장우성·김재범 교수(흉부외과)는 “이번에 인공심장을 이식받은 환자의 경우, 심부전 외에 기저질환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심장이식이 어려워 인공심장이식을 시행했다”며, “환자는 심장기능을 서서히 회복하고 있으며 향후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정도의 긍정적인 수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치의 김인철 교수(심장내과)는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한 말기 심부전 환자의 삶의 질은 상당히 낮다. 따라서 인공심장이식이 절실한 환자들이 많지만, 인공심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고 무엇보다 상당한 치료비용 때문에 활발히 시행되지 못했다”며 “그러나 좌심실 보조 장치의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생사의 고비에 있던 말기 심부전 환자들에게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 치료의 활로가 열렸다”고 말했다.

또한 심장이식팀을 이끌고 있는 박남희 교수(흉부외과)와 김형섭 교수(심장내과)는 “동산병원은 지난해 대구·경북 최초로 심장이식을 성공한 이후 현재까지 27례 시행해 지역 심장이식수술의 수준을 한 단계 높였으며, 이번 인공심장이식 성공이 다시 한 번 심부전 치료의 희망이 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