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건강보험공단 국감에서 건강보험 정책을 결정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위원 구성 및 의결사항에 대한 검증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건정심에서 한번 결정된 사안에 대해서는 그 어떠한 견제나 통제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민주적 절차성이 부족하고, 또한 위원회 구성 역시 정부가 임의로 대표성을 규정하다 보니 자칫 객관성을 잃을 수 있다는 큰 단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건정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건정심의 의결권을 견제하는 수단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위원회의 구성은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임명하는 방식으로 나아가야 건강보험에 대한 사회적 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일본의 경우 공익대표를 선정할 때 국회의 승인을 거치며 위원장 역시 정부 관료가 아닌 공익대표에서 선출된다. 독일도 공익위원 후보자에 대한 의회 청문회 실시와 거부권 행사 등 다양한 견제 장치를 두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역시 건정심을 민주적 통제 아래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정심은 건강보험료율과 의료수가, 보장성 등 건강보험에 관련된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서 60조에 달하는 재정을 움직이는 막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