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정신보건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2017년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보건복지부는 2009년부터 전국의 질 높은 정신건강 우수사례 발굴하고 이를 보급하여 지역사회 정신건강사업의 발전 및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우수사례를 표창해 왔다.

올해 공모에서는 보건복지부장관상 10개 기관, 국립정신건강센터장상 5개 기관으로 총 15개 기관이 수상하였고, 광역단위에서는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가 유일하게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충북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우수사례 프로그램으로 표창을 받은 「충북 생명지킴이 활동 웹 시스템 ‘봄봄’」(이하 봄봄시스템)은 자살예방 생명지킴이가 자살을 생각하는 주변 사람을 발견하면 대상자 동의를 받아 전문기관으로 연계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봄봄시스템은 SOS지킴이(경찰·소방)·가가호호지킴이(방문인력)·응급실지킴이(응급실관계자)·충북지킴이(충북도민) 4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군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연계 절차가 구축되어 있다.

주가원 센터장은 “효과성이 검증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역사회에 보급하여 실효성 높은 자살예방사업이 수행되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