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의 3명 중 1명만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아 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치매노인수 대비 치매안심센터 등록 노인수 비율(등록률)이 32.1%에 그쳤다.

시도별 등록률을 보면 서울특별시 14.2%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고, 부산광역시가 그 뒤를 이었다.

가장 높은 등록률은 보인 곳은 전라북도로 무려 74.8%였으며, 전라남도는 49.7%로 높은 편이다.

시군구별 등록률에서도 서울시는 25개 구 중 22개 구에서 전국평균등록률(32.1%)에 미치지 못했다.

전국 등록률 상·하위 10개 시군구를 살펴보면 지역적 차이가 더욱 확연히 드러났다. 상위 10개 시군구 중 대부분이 지방·소도시로 나타났으며, 하위 10개 시군구는 대부분이 수도권·대도시였다.

이에 정춘숙 의원은 “국민의 치매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된 지 1년이 되어 치매어르신 세 분 중 한 분은 국가로부터 치매에 대한 지원을 받고 계신 것으로 나타났지만, 지역적인 편차가 심한 것이 현실”이라며, “치매로 인한 국민의 고통을 줄이고 전국의 치매어르신과 그 가족이 고루 치매국가책임제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적 편차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려는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