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3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18 서울 바이오이코노미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대표적 혁신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한 당면과제와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되는 행사다.

포럼은 산업계‧학계‧연구기관‧병원 및 관련 정부부처 등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글로벌 이슈 공유에서부터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안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다뤘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은 우수한 인재,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IT) 역량 등 기반을 갖고 있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도 최근 발표한 의료기기 규제개선 등과 같이 바이오헬스 분야 생태계 조성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정밀의료‧치매진단 등 고비용 의료문제해결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바이오헬스 인재 양성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축사에서 “국가 연구 개발(R&D) 20조원 시대를 맞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주목받는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한 정부의 전략적 R&D 투자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투자한 예산이 우수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연구자 주도의 자유공모형 연구 지원을 확대하고, R&D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등 연구자 중심의 생태계 조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포럼은 ‘바이오헬스산업화 혁신전략’ 주제로, 산업계와 관계부처 등의 발표에 이어 전문가 패널 토의가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