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여전히 역학조사관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2018년 한 여름을 강타한 메르스는 한명의 환자만 발생한 채 마무리 됐다. 2015년과 상황은 다르지만 보건당국이 2015년 경험을 토대로 국가방역체계 개편을 통해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비 역량을 강화한 탓으로 해석된다. 그렇지만 메르스 발생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 가운데 인력 확보는 가장 중요하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메르스 대책마련에 가장 중요한 역학조사관은 전문임기제 역학조사관 채용 등을 통해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시도, 시군구의 감염병 담당 조직과 인력은 양적‧질적으로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감염병 예방법 제60조의2에 따라 각 시도에 2명 이상 역학조사관이 배치돼 지자체 역학조사관은 53명(수습 포함)이다. 이 가운데 의사는 22명(공보의 15명 포함)에 불과하다.

질병관리본부는 다양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감염병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지만 한계가 여전하다는 시각이다. 지자체는 순환보직으로 전문성 축적이 되지 않거나 힘든 여건으로 인해 역학조사관 및 이를 지원하는 지자체 감염병 담당자의 대응 역량은 여전히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 본부장은 “감염병 대응인력 역량 강화, 전문병원 설립 등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이러한 현실을 개선해 나가면서 향후 감염병 예방법 개정안이 시행되는 2020년을 대비해 중앙과 지자체의 역할 및 업무 조정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전문기자협의회 취재에서 추가적인 백신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일정 절차를 거친 후 검토를 진행하게 된다.

우선은 질병·백신 특성과 비용효과성·수용성, 시행가능성에 대한 근거를 검토해 신규 도입 백신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한 국민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인플루엔자 백신의 3가를 4가로 전환하는 한편 임신부 적용 확대, 어르신 대상포진 백신, 영아 로타장염 백신 등도 국가필수예방접종(NIP) 안에 추가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국가필수예방접종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시행규칙에 따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질병관리본부장이 고시하도록 돼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이달부터 초등학생 약 325만명에 대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추후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